게시물 작성 테이블

견인치료

2021-06-14 hit.569

견인 치료

사람의 신체 중 특정 부위를 기계적힘으로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계적힘은 추의 무게나, 기계의 모터에 의해 얻을 수 있으며 도수견인 시에는 치료사의 손에 의해서도

얻을 수 있다. 때로는 자신의 체중을 스스로도 간단한 견인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요추견인은 가슴(Chest)과 골반(Pelvic)을 고정시켜 당김으로써 주로 허리가 아픈 부위인 요추3, 4, 5그리고 천추1번 사이를 견인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추견인치료는 병원에서 허리가 아픈 환자 중에서 좌골신경통 증상이 있는 추간판 탈출증의 환자들에게 대부분 사용합니다. 

설령 X-RAY 검사 상으로는 추간판탈출증의 소견이 없더라도 통증이 심하거나 좌골신경통증상이 있다면 견인치료를 시행합니다.

효과는 상당히 좋은 편이나 무분별한 사용이나 무리한 강도를 인하여 조직손상으로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환자가 견인치료에 대한 어떠한 지식도 없기 때문에 무리한 강도를 참는 경우나 자세가 불편한데도 억지로 참고 있어서 

오히려 허리는 더 긴장하여 치료 후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밑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잘 숙지하신다면 병원에서

견인치료를 받으실 경우에는 물리치료사에게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설명할 수 있어 무리한 강도나 잘못된 견인치료를 받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견인치료 효과

척주에 견인력이 작용하면 추간과 추간이 넓어지고 상, 하 추간 관절면에 가해지는 힘은 감소하고 추핵은 음압이 생깁니다. 

학자들 간에 의견의 차이가 있지만 이런 결과로 신경을 자극하는 추간판이 정상의 위치로 돌아가는 효과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견인을 처방하는 이유로서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고정으로 안정을 갖는다.

 2.근 경련(긴장)을 줄여준다.

 3.골 관절면을 늘린다.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1.후종인대에 대한 압력과 이상 긴장의 완화

 2.신경근 압박과 근 주위에서의 순환장애 등의 자극인자의 제거

 3.근의 불균형 상태의 제거

 4.신경계와 근육간의 악순환이 차단

 5.근육, 건, 인대에 대한 일종의 맛사지 효과에 의한 종창제거와 순환개선


위와 같은 효과 때문에 요통증, 추간판탈출증, 변형성 척주증, 근성 좌골 신경통, 골관절염, 골절 등과 같은 질환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