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작성 테이블

탈모

2021-06-14 hit.702

탈모란?

탈모란 일반적으로 새로 나는 머리카락 보다 빠지는 머리카락이 더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보통 육안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발은 성장과 쇠퇴의 주기를 반복하는데 탈모증 환자는 성장기가 짧고 휴지기가 긴 모발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탈모증은 크게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로 구분되는데, 남성의 탈모는 보통 20대후반에 시작되며

초기에 이마와 두피 사이 경계선이 점차 뒤로 후퇴하며 이마가  M자형으로 넓어집니다

머리 앞 부분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뒷머리 는 탈모가 많이 진행된경우에도 잘 빠지지 않습니다. 

여성의 탈모는 남성 들처럼 완전히 대머리가 되지는 않고 머리카락의 밀도가 적어집니다.



탈모의 치료방법에는 모발이식이 있습니다

모발이식수술은 대머리가 되지 않는 후두부의 모발을 사용하여 앞머리부위로 옮겨 심는 수술로서 

이식한 머리털은 평생 대머리가 되지 않는 영구적인 치료방법입니다.

귀 위쪽 옆 머리와 뒷머리는 정수리 부위와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앞머리와 정수리에는 대머리가 발생하더라도

후두부의 머리털은 대머리가 되지 않도록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후두부의 모발을 대머리 부위에

옮겨 이식하더라도 원래의 성질을 그대로 유지한 채 자라게 됩니다. 모발이식의 경우 후두부 모발이 무한정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회에 2000개 정도의 모발을 이식할 경우 보통 3회를 초과해서 수술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상의 후 전체적인 탈모 경과, 상태에 따라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 이식법

-절개법

장점

• 빠른 시간안에 많은 양의 모발채취가 가능합니다.

• 비절개법보다 비용이 저렴합니다.

단점

절개부위의 실밥을 수술 10일후에 제거해야 합니다.

•  절개부위 주변에 동반탈락 가능성이 있습니다.

• 절개선 흉터가능성이 있습니다.

• 원하는 모발을 100% 선별하여 이식할 수 없습니다.


​비절개법

장점

무삭발로 진행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 흰머리가 많은 경우 흰머리를 피해서 채취가능합니다.

• 원하는 형태의 모발만 선별하여 이식가능합니다.

생착률이 떨어질 수 있는 모낭분리과정을 거치지 않고 채취 후 곧바로 이식가능합니다.

단점

• 모발 채취시간이 오래 소요됩니다.

절개법보다 비용이 고가입니다.

• 모발이 가늘고 밀도가 떨어지는 경우는 많은 양의 모발채취가 어렵습니다.


​수술 전 주의사항

1. 평소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반드시 미리 병원과 상의해 주세요.

    특히 아스피린, 진코민이나 비타민 제제와 같이 지혈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은 수술 2주 전부터 복용을 중지합니다.

2. 수술 약 3일 전부터는 음주, 흡연을 피해주세요.

3. 수술 전날 저녁에는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충분히 숙면을 취해 주세요.

4. 수술 4~5일 전부터 미녹시딜이나 로게인의 사용을 중단 해 주세요. 수술 중 출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녹시딜은 수술 10~14일 후부터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머리를 너무 짧게 깎으면 오히려 수술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일부로 머리를 짧게 깎지 않습니다.

6. 수술 당일 날 아침 식사는 가볍게 해주세요. , 수면마취로 수술예정인 경우는 수술 전 6시간은 금식입니다.

7. 흰머리가 많은 경우 수술 약 4~5일 전에 검은색으로 꼼꼼하게 염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머리는 투명하여 현미경 모낭분리시에 분리가 어려워 모낭의 손상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8. 머리는 이식수술 전 날 저녁과 당일 아침에 샴푸로 깨끗하게 감아주시고 아무것도 바르지 말아야 합니다.

9. 수술 당일 옷차림은 갈아입기 편한 앞에서 단추를 잠그는 와이셔츠 형의 남방 종류를 입으시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착용하실 수 있는 약간 느슨한 모자를 준비해오세요.

10. 수면마취로 수술하실 분들은 자가운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1. 얼굴의 붓기는 대략 3일째부터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냉찜질은 이식부위가 아닌 이마나 눈 주위로 3일정도 합니다

    주무실 때는 베개를 2~3개 정도 대는 방법 등으로 머리를 30도 정도 높인 자세로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가급적이면 수술 후 약 48시간 동안 이식부위에 손 대지 마시고, 많이 불편하신 경우에는 본원으로 전화를 주시거나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3. 두피 부위의 감각이 둔하게 느껴지거나 가끔 찌릿하게 아픈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좋아집니다.

4. 운동은 수술 4일 후부터 가벼운 조깅이나 자전거 타기 등이 가능하고, 10일 이후부터 뜀뛰기나 헬스 등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과격하게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은 대략 3주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 후 이식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