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물 작성 테이블

목디스크 수술

2021-06-14 hit.674

 목디스크 수술

목 디스크병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수술 방법은 파열된 디스크를 제거한 후 원래 디스크가 있던 자리를 뼈조직으로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뼈조직이 완전히 유합되면 수술 부위는 더 이상 정상적인 움직임과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이 없어져, 수술 부위의 주위 마디에서의 퇴행성변화가 가속됩니다.

실제로 수술 후 3~4년 후부터 인접 마디의 퇴행성변화가 시작되어 수술 후 10년 경과 시 25%에서 인접마디의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 개발된 방법이 목 인공디스크 수술입니다.

이 수술법은 손상된 디스크를 정상적인 디스크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인공디스크로 대체하는 방법입니다.




 치료사례

38세 남자 환자로 한 달 전부터 시작된 좌측 어깨에서 엄지손가락 쪽으로 뻗치는 통증 때문에 내원하셨습니다.

대증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아 수술적 치료 시행하였습니다.




수술 전 MRI 검사 사진으로 5, 6번 경추 사이의 디스크가 파열되어 경추 신경근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일반 X-선 검사 사진과 CT 검사 사진으로, 목 인공디스크 수술 후 통증은 즉시 소실되었으며,

수술 마디의 원활한 움직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장점

1) 고정을 위해 뼈조직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이와 관련된 합병증이 없습니다.

2) 수술 후에도 정상 범위의 목 움직임이 유지되므로 인접 부위로 병이 파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수술 후 보조기 착용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제한점

1) 골다공증이 심하여 조직이 인공디스크를 받쳐주지 못하는 경우, 퇴행성변화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이론적으로 많은 이점은 확인되고 있으나 장기적인 추적 결과가 없습니다.

3) 최근에 개발된 특수기기이므로 고가의 치료비가 소요된다는 제한점 들이 있습니다.




※수술 및 시술 시 매우 드물게 출혈이나 감염, 혈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